샤오미 미패드4를 구매한지 벌써 한 달이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했을 때도, 지금도 이 제품은 여전히 중국 내수롬 버전만 판매하고 있는데요. 홍미노트5와는 다르게 글로벌롬에 대한 소식도 잦아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다 과거 노트5에서는 앱스토어에서 구글 서비스 설치기 앱만 받아 설치하면 구글 플레이 및 필요한 앱들을 쉽게 설치할 수 있었는데요. 미패드4에서는 그 마저도 꽤 복잡하게 꼬아놨더라고요.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그리하여 언락 신청 후 10여일을 기다려, 언락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더불어 커스텀롬까지 설치했는데, 그 롬은 바로 구글 AOSP 순정 롬을 기반으로 한 모키롬을 올려보았습니다. 


    사진 속 돼지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 CM롬의 중국판이라는 이야기도 있더라고요. 저는 4~5년 전 킨들파이어로 롬질을 한 이후로는 순정만 고집(?)하고 있어 이 모키롬을 처음 접하였습니다.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샤오미 미패드4에 이 커스텀롬을 TWRP로 설치해주었습니다. 이윽고 부팅시 브랜드 로고 하단에 'Unlocked' 텍스트가 표시되고요. 최초 언어 선택란 최 하단에 '한국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선택하면 모든 시스템 언어를 한글로 맞이할 수 있는데요.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이윽고 순정 상태의 미패드4 초기 셋팅 화면과는 다르게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라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주고, 구글의 기본 약관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를 잡아주면 바로 첫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그런 과정이 국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비슷해 보였습니다.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점은 구글플레이와 게임 센터 등을 문제 없이 사용하고 연동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자주 이용하는 넷플릭스 앱이 이 스토어에서는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다는게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몇몇 앱 다운로드시 기기와 제대로 호환되지 않는 메시지가 보였는데요. 실제 구동시에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넷플릭스는 구글링해서 APK 파일을 받아 설치하면 될 것 같고요.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첫화면과 앱 서랍(?) 화면은 모키롬 자체 UI를 보여주는데요. 독특하다는 느낌이 덜하여 기존에 유료로 결제해 사용하던 노바 런처 프라임과 그 친구들(?)들을 구글플레이에서 받아 설치 및 적용해주었습니다. 


    참고로 일부 외산폰처럼 홈 버튼 클릭시 순정 런처로 이동하는 버그는 발견되지 않았고요. 아쉽게도 샤오미 미패드4 순정롬에서 지원하던 (소프트키를 대신하는) 제스쳐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전반적인 UI는 구글 순정롬을 가져와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밝기 조절 하단에 있는 기능 토글이나 알림 내역 등의 디자인은 구글의 그것을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제스쳐 기능처럼 기능 토글에 있던 몇몇 샤오미 특화 기능은 아무래도 롬 자체가 다르다보니 보이질 않고요.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설정 화면의 UI와 색상 모두 구글 순정롬을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보였는데요. 전체적으로 빠릿하다는 느낌이 들긴 하였지만 롬의 기본 앱 문제인지 부팅이나 전체적인 앱 구동 속도가 MIUI9 순정 롬보다는 조금 느리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앞서 언급한 것처럼 소프트키를 대체하는 제스쳐 기능을 지원하진 않지만, 상단의 인디케이션바와 하단의 소프트키 영역을 날려 화면을 조금 더 크게 확장해주는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다만 제스쳐 자체가 아닌 화면 밑에서 중앙으로 쓸어 제스쳐로 소프트키를 다시 불러오는 기능 정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패드4, 모키롬 올려보니


    여담으로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한 어플, 게임 모두 정상적으로 구동이 가능했는데요. 특히 순정 상태보다 APK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과정이 그리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샤오미 미패드4에 모키롬을 올리고 사용해본 간단한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언락 후 TWRP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설치가 가능하고요. 초기 세팅시 한국어로 언어 선택이 되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사전에 설치되어 있다는 점은 기존 중국 내수롬 버전 보다 훨씬 편리하였는데요. 다만 초기 부팅 및 앱 구동시 속도가 MIUI9 보다 조금 느리게 느껴진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제품의 전반적인 체감 성능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하는데요. 위처럼 모키롬을 MIPAD4에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큐텐에서 앱 장바구니 쿠폰(18달러)을 받아 적용하면 19만원 정도의 가격에 기본형 모델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관련해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구매 링크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BlogIcon 미패드4
      2018.09.29 12:51 신고

      미패드4가 중국사라서 한글 설정을 따로 해야한다고 들었는데 한글 설정은 많이 복잡할까요 ㅠㅠ

      • BlogIcon 모바노
        2018.09.29 12:52 신고

        네 입문용으로는 좀 그렇습니다 ㅠㅠ 글로벌 롬 사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