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APP2018.08.19 07:00

오늘은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의 사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사실 기존에도 버스를 예매할 수 있는 어플이 존재하였는데요. 결제시 QR코드가 담긴 모바일 탑승권을 주어, 발권 없이 바로 버스에 탑승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는 경기도 가평에서는 기존 어플로 승차권을 구매할 수가 없더라고요. 거기다 며칠 전 김포공항에 갔어야 했는데, 공항버스 역시 예매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받은 어플이 '버스타고'인데요. 무려 가평터미널 승차권도 예매가 됩니다. 좌석 지정까지 말이죠.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먼저 앱을 폰에 다운로드 하려면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시외버스', '버스타고' 등의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이후 목록에 있는 이 앱의 썸네일을 터치해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고요. 이후 '받기' 혹은 '설치' 버튼을 눌러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이후 우측의 스크린샷과 같은 첫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첫화면에서 출발지, 도착지, 날짜를 선택하면 예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먼저 휴대폰번호로 본인 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인증 과정은 휴대폰으로 오는 메시지 속 인증번호를 앱에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인증이 끝나면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 로그인 화면에서 앞서 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고요. 이후 해당 앱으로 시외버스를 예매할 예정이라면 자동로그인에 체크하고, 자주쓰는 카드를 등록해줍니다.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다시 첫화면으로 이동해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고 가는날과 오는날을 선택합니다. 물론 편도 티켓만을 원한다면 오는 날은 선택하지 않으면 되고요. 위치와 일자를 선택했다면 하단의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윽고 좌석 선택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빈 좌석을 선택하고 성인/중고생/아동 여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동행자가 있다면 그 수 만큼 좌석을 지정해주면 되고요. 코레일 톡이나 기존 시외/고속 버스 예매 어플과 다르게 미리 인원을 정하지 않고, 좌석 선택페이지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편도 승차권에 대한 좌석 및 인원 선택이 끝나면 왕복 예매를 할건지 물어보는데요. 돌아오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다면 팝업창에서 '결제 진행'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팝업창에서는 취소 수수료 및 부도위약금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는데요. 이 내용을 읽어본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결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이제 결제 화면에서 미리 등록해둔 자주쓰는 카드를 선택하고요. 그리고 해당 카드의 유효기간과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하고 하단의 '예매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유효한 카드 정보를 입력했다면 '예매 완료'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이 페이지에서 일자와 승차 인원, 좌석 번호, 버스회사, 금액 등을 확인합니다.


만약 예매 정보를 다시 조회하거 싶거나 취소하고 싶다면 앱 첫화면에서 '예매 조회' 버튼을 누른 후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발권이 되거나 일자가 지난 탑승권은 취소가 불가합니다.




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시외버스 예매 어플, 버스타고 사용 방법


이제 '버스타고' 어플에서 예매한 걸 터미널 무인 발매기에서 발권해야 하는데요. 단 이는 가평터미널에서만 그렇고, 김포공항에서 동일 어플로 예매한 티켓은 모바일 탑승권으로의 발권이 가능하였습니다.






이렇게 '버스타고' 어플의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경기도 가평에서 출발하는 버스 탑승권도 예매할 수 있다는 점, 카드를 미리 등록해두면 쉽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 버스 조회 좌석 지정 등이 쉽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다만 코레일 톡처럼 즐겨쓰는 카드의 정보를 유효기간까지 설정해, 사용자는 카드 비번과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결제할 수 있게 개편되면 좋겠습니다. 현재 구조상으로는 카드 유효기간을 외우지 않는 이상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야 되니깐요.



작성자

Posted by Kibeom Song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이종진
    2018.09.14 18:54 신고

    저번주쯤에 9월한달 주말표를 예매했었는데, 모두 취소가 되어있군요...
    왠일이죠?
    저는 주말부부라 주말에는 집에 꼭 가는사람인데...
    이번달엔 명절도 껴있어 표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보다 힘든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