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NEWS2018.08.30 10:48
지난 22일, 서울 DMC 누리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지니뮤직으로, 차세대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비쥬얼 뮤직 플랫폼에 대한 비전을 발표했는데요. 지니뮤직, CJ디지털뮤직, LG 유플러스 그리고 KT 등 4개사의 역량을 모아 1등 음악 플랫폼 사업자로의 도약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췄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이러한 비쥬얼 뮤직플랫폼으로의 전환 배경에는 유튜브, 트위치 등의 동영상 서비스 사용 시간과 스마트 디바이스내 사용 점유율이 지난 2년간 비약적으로 늘어난 사례 때문인데요. KT 그리고 지니뮤직 역시 이러한 흐름에 맞춰 음원 서비스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걸 의식하였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곧 상용화를 앞둔 5G와 이를 지원할 새로운 디바이스는 실감형 음악의 시대로의 전환을 의미했습니다. 거기다 4개사의 합작은 콘텐츠와 유통 채널의 다변화를 예고하기도 하였는데요. 

지니뮤직은 올해 안에 CJ ENM이 제작하고 수급하는 음악 콘텐츠의 유통을 전담합니다. 그로 인해 음악시장에서 영향력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요. 또한 CJ 소속 인기 아티스트들의 발매 음원뿐 아니라 CJ ENM이 출시하는 드라마 OST, 방송 음악콘텐츠 유통을 전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거기다 이용자들의 데이터 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KT 가입자 대상으로는 전용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는데요. 기존 지니팩과 요금제에 어떤 변화를 줄지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이러한 시각적 체험이 중시되는 음악시장의 흐름에 맞춰, 지니뮤직은 동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개편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CJ ENM이 보유한 5만여편의 인기 콘텐츠를 지니 앱에 탑재해 전용 코너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VR 기술을 적용한 아티스트의 4차원 라이브 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요. 거기다 AR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촬영 만으로 아티스트에 대한 맞춤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고 유재하의 홀로그램 공연이 펼쳐졌는데요. 당시 음악 작업을 함께한 송홍섭 프로듀서가 멀티트랙이 없는 음반에서 보컬 음만 따오는 작업과 재편곡을 진행하였고요. 

여기에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멤버로 함께 활동했던 김종진, 정원영, 유재하 가요제 수상자 루빈과의 협연을 통해 새로운 ‘지난 날’ 음원을 선보였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참고로 홀로그램은 사람과 사물이 실제 눈 앞에 있는 것처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영상 전달방식인데요.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5G 시대에서 가장 대표적인 실감형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이 홀로그램 공연에는 KT 미래사업개발단과 지니뮤직의 협업 아래 진행되었는데요. 과거에는 마치 피라미드 같이 생긴 조형물 아래 가수나 운동 선수들의 모습을 띄워보였주었습니다.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하지만 금번 기자 간담회에서 열린 고 유재하의 ‘지난 날’ 공연에는 고해상도 프로젝터가 바닥에 영상을 쏘아, 45도 각도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투사하는 플로팅 홀로그램 기술이 사용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더 많은 오브젝트를 실감나게 표현해주며, 홀로그램 영상 속 주인공 뿐만 아니라 실제 사람과 오브젝트를 공연장에 함께 두어도 이질감이 크지 않았습니다. 금번 스윗소로우와의 합동공연이 바로 그러하였는데, 편곡과 협연에 함께 밴드도 함께 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또한 지니뮤직은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비스의 이름은 ‘IVI 지니 서비스’ 로 차량의 통신제어장치를 통해 도로 상황, 운행 정보는 물론 탑승자의 음악적 취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음악을 제공하는 공감형 AI서비스입니다. 

예를 들면 차량 정체나 장시간 운전으로 운전자가 피로감을 느길 때 즐겨듣던 노래를 큐레이션 한 후, 경쾌한 음악을 들려준다고 하네요. 


지니뮤직, 비쥬얼 뮤직 플랫폼 비전 발표


이렇게 지난 22일 진행된 지니뮤직 기자 간담회에 대한 소식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새로운 비쥬얼뮤직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지니뮤직과 KT, LG 유플러스, CJ ENM의 통합이 과연 어떤 시너지와 결과물을 낼 지에 대해선 내년 하반기는 되어야 선명해질 것 같은데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궁극적으로는 지니뮤직의 음원 유통 시장 1위를 위한 견인책이 될지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Posted by Kibeom Song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